1. 그로스해킹이란?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은 성장(Growth)을 위한 모든 수단(Hacking)이란 뜻으로 공격 대상의 미세한 빈틈을 찾아 해킹을 하듯이 성장을 위해 고객과 유통과정 등의 공략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론이다.
✅ 가설 수립 → 모델 출시하여 시장의 평가를 받음 → 상품,모델 개선 반복
2. 전제조건 : Product-Market Fit
1. 그로스해커는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 PMF)을 달성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들인다.
- PMF 란?
제품과 소비자 사이에서 완벽한 조화 상태를 만드는 자업으로 제품 출시 이후에도 최적의 상태가 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개선점을 찾아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 그로스해커 란?
- 객관적인 수치들을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잠재적인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그로스해킹이 제품과 서비스를 성장시켰다면, ‘그로스해커(Growth Hacker)’는 수치를 성장시킨다.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를 기반으로 시장의 잠재적인 요소를 면밀히 조사해 서비스와 마케팅의 경계를 없애고, 마케팅이 녹아든 ‘서비스 자체’에서 ‘브랜드 경험’을 쌓은 소비자들이 스스로 다른 고객에게 ‘커뮤니케이션(마케팅)’이 되도록 유도하는 업무를 하는 것
- KPI란?
'핵심 성과 지표'는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 대비 팀이나 조직의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정량적인 지표이다.
추적하고자 하는 지표에 따라 조직 전체, 팀, 개인 KPI를 설정할 수 있고, 효과적인 KPI를 설정하려면 전략적인 목표 달성을 향해 계획대로 진행중인지 파악할 수 있다.
- KPI란?
- 객관적인 수치들을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잠재적인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그로스해킹이 제품과 서비스를 성장시켰다면, ‘그로스해커(Growth Hacker)’는 수치를 성장시킨다.
2. 잠재고객 확보
3. Virality(바이럴) 효과 기대
4. 고객 유지와 최적화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을 개선하고 최적화하는데 투자해야한다. 궁극적으로 고객이 제품을 계속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야하는데, 이런 방식은 매출을 높이기 위한 기존 마케팅 전략과는 다르다.
✅ 베인 앤 컴퍼티에 따르면 고객 유지율이 5% 증가하면 회의의 수익성은 30% 증가했다고 한다.
2-1. 리텐션(Retention rate) - Retention Rate
2022.11.16 - [Data Analytics/Marketing] - [Retention] Classic Retention / AARRR
[Retention] Classic Retention / AARRR
Classic Retention (N-Day Retention) 첫 방문 후 특정 일자(N일 후)에 재방문한 유저 비율을 나타낸다. 그중에서도 게임, 앱이나 쇼셜앱, 혹은 습관적으로 사용하거나 반복적 행동을 유도하는 제품에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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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초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바로 Retention이다.
Retention rate은 서비스의 만족도를 가장 잘 대변하는 지표로, 서비스 만족도가 높다면 꾸준한 사용으로 높은 재사용률을 나타낼 것이다. 반대로 재방문율(Retention rate)이 낮으면 해당 서비스는 오랫동안 유지되기 힘들다. 이럴 경우 낮은 Retention을 끌어올리기 위한 푸시, 메일링, 리뉴얼 등의 해결책이 필요다.
2-2. 전환율(Conversion rate)
그로스해킹에서는 제품을 자주 사용하는 유저보다 주변 지인에서 제품을 추천하는,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핵심고객을 가장 가치있다고 본다.
✅ 잠재고객중에 바이럴 효과를 낼 수 있는 핵심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전환율을 데이터로 측정하기 위해 AARRR 기법을 활용한다.
※ 참고
그로스 해킹: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양승화 저자
2022.11.29 - [Data Analytics/Marketing] - PMF(제품 시장 적합성, Product Market Fit)란?
PMF(제품 시장 적합성, Product Market Fit)란?
PMF란? PMF(Product Market Fit)은 "제품 시장 적합성"으로 제품 시장과 수익성을 유지할 규모로 제품이 타겟 고객에게 판매되어 소비되고, 제품 구매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정도로 제품이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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